특수교육과

 

교수진

교수소개

이상훈(Lee Sanghoon) 프로필 이미지

이상훈 교수

Lee Sanghoon

연구분야

특수교육

연구키워드

정서·행동장애 ADHD 자폐성장애

교수소개


						
대구대학교에서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장애를 전공하고 1997년 학습장애아동의 귀인양식과 인지적 동기특성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9년부터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중등특수교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간 정서·행동장애 및 자폐성장애를 지닌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단과 중재, 치료를 포함한 교육과 재활에 초점을 두고 현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실제적 연구를 지향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70여편의 논문과 20여편의 저서를 통해 학계 연구자와 특수교육 및 재활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 소통해 오고 있으며 현재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를 중심으로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I studied emotional-behavioral disorders and autism spectrum disorders at Daegu University and received my Ph.D. in 1997 on the topic of attributional styles and cognitive motivation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Since 1999, I have been working at the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for training secondary special education teachers. I have been pursuing practical research that can contribute to the field, focusing on education and rehabilitation, including diagnosis, intervention, and treatment,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and autistic disorders. I had communicated with academic researchers and experts in special education and rehabilitation-related fields through over 70 papers and 20 books so far, and is currently carrying out academic activities centered around the Korean Society for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최종학력

1997.02.21 | 대구대학교 | 특수교육학과 | 문학박사

연구실적

  • 2023.09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9권 3호, pp.1-20
    국내 학교기반 ADHD 연구에 대한 분석
  • 2022.09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3호, pp.1-28
    CEC 질적지표에 근거한 ADHD 아동의 비약물적 중재연구 특성 분석
  • 2022.06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2호, pp.1-44
    ADHD 아동⋅청소년의 비약물적 중재에 대한 고찰
  • 2021.12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4호, pp.1-27
    ADHD 아동·청소년의 약물치료에 대한 고찰
  • 2021.03 | 교신저자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1호, pp.193-216
    특수교육 분야의 ADHD 연구 동향 분석: 국내 학술지를 중심으로
  • 2021.03 | 교신저자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1호, pp.355-376
    정서·행동장애 연구의 동향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를 중심으로
  • 2020.12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4호, pp.1-25
    ADHD 아동·청소년을 위한 치료 및 돌봄의 원칙과 절차에 대한 고찰
  • 2020.09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6권 3호, pp.1-24
    ADHD 아동·청소년의 진단평가 절차에 대한 고찰
  • 2018.12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4호, pp.1-24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의료적 진단에 대한 고찰
  • 2018.08 | 공동저자 | 하우, 제1권 1호, pp.1-1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2017.12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4호, pp.283-311
    ADHD 진단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고찰: DSM-5를 중심으로
  • 2017.09 | 교신저자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3호, pp.249-270
    가정에서 어머니가 실행한 사회상황 이야기(Social StoriesTM) 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 2016.03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2권 1호, pp.81-107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고찰
  • 2015.09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3호, pp.377-399
    정서·행동장애 연구의 최근 동향 분석
  • 2015.03 | 교신저자 | 시각장애연구, 제31권 1호, pp.41-63
    안마원 시각장애인 안마사의 근무여건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 2014.03 | 공동저자 | 정서·행동장애연구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제30권 1호, pp.231-286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한 정서·행동장애 개념정립
  • 2013.09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3호, pp.1-29
    ‘정서․행동장애’의 명칭과 정의에 대한 특수교육학적 고찰
  • 2013.03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9권 1호, pp.1-21
    정서․행동장애학생의 교육지원과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 2012.03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8권 1호, pp.1-24
    정서·행동장애학생과 가족을 위한 지원 방안 탐색 연구
  • 2011.12 | 교신저자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4호, pp.287-310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과용도서 공급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 2011.06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7권 2호, pp.291-317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
  • 2009.09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5권 3호, pp.331-353
    중학교 특수학급 운영에 대한 고찰: 경기도를 중심으로
  • 2008.12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18권 2호, pp.89-115
    정신지체장애인의 직업적응력 증진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 2008.12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4권 4호, pp.37-56
    행동치료사의 역할과 수행능력에 대한 인식
  • 2008.03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4권 1호, pp.65-86
    행동치료 전문가 양성에 관한 고찰
  • 2007.12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17권 2호, pp.163-186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교육과 직업특수교사 양성에 관한 연구
  • 2007.09 | 공동저자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3호, pp.103-128
    비디오 활용 사회상황이야기가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2006.06 | 공동저자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2권 4호, pp.49-75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 아동의 자발적 발화와 반향어 산출에 미치는 효과
  • 2004.12.22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14권 2호, pp.169-196
    정신지체특수학교 고등부의 산업체 현장실습에 관한 연구
  • 2003.12.01 | 단독 | 정서·행동장애연구, 제19권 4호, pp.203-226
    발달장애인 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 2003.12.01 | 공동저자 | 시각장애연구, 제19권 2호, pp.0-0
    시각장애학교 미술교과 수업에 관한 연구
  • 2002.12.01 | 18권호, pp.213-233
    전환교육에 관한 중등특수교사의 인식연구
  • 2002.06.01 | 직업재활연구 18권호, pp.43-62
    직업재활사업 수행기관의 역할 및 기능에 관한 인식조사
  • 2002.05.01 | 34권호, pp.40-44
    Encouraging social skills Through Dance
  • 2001.12.01 | 직업재활연구 11권호, pp.139-171
    정서장애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의 사례분석
  • 2001.06.01 | 직업재활연구 11권1호, pp.95-116
    기능적 생활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아의 사회적응력에 미치는 효과
  • 2000.12.30 | 직업재활연구 제10호, pp.31-59
    장애인 재활 시설과 시설내 보호작업장에 관한 논의
  • 2000.06.01 | 16권1호, pp.97-115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아동의 언어학습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 1999.12.01 | 15권2호, pp.101-120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사정에 대한 논의
  • 1999.06.01 | 15권1호, pp.57-76
    Coping Attitudes and Economic Well-Being in the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 Issues in Public Policy
  • 2019.08 | 단독 | 학지사
    재활상담과 사례관리
  • 2018.08 | 공동 | 夏雨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2018.01 | 공동 | 학지사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최상의 실제
  • 2017.02 | 공동 | 학지사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2016.10 | 공동 | 학지사
    (자폐아동과 함께하는) 사회상황 이야기 :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과 긍정적 목표행동 실현을 위한 사회상황 이야기 활용 안내서
  • 2015.02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학개론
  • 2013.03 | 공동 | 학지사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2013.02 | 공동 | 시그마프레스
    정서행동 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이해와 실천
  • 2011.11 | 공동 | 호미인포
    행동지원지침서. 제4권 사례별 중재 실제
  • 2011.11 | 공동 | 호미인포
    행동지원지침서. 제3권 부적응행동
  • 2011.11 | 공동 | 호미인포
    행동지원지침서. 제1권 학업수행
  • 2011.11 | 공동 | 호미인포
    행동지원지침서. 제2권 적응행동(개인/사회)
  • 2010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학개론
  • 2009.02 | 공동 | 대구대학교출판부
    발달장애아동 평가
  • 2008.01.05 | 공동 | 시그마프레스
    禪-행동치료
  • 2007.01.30 | 공동 | 학지사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 1999.07.15 | 대구대학교 출판부
    발달장애의 진단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