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교수진

교수소개

김라경(RAHKYUNG KIM) 프로필 이미지

김라경 교수

RAHKYUNG KIM

연구분야

특수교육

연구키워드

발달장애 전환교육 주거 직업

교수소개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미국 일리노이주립 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apgin)에서 특수교육학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관심 있는 연구주제는 장애학생의 직업교육, 전환교육, 의료적 지원이다. 대표 저서로는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과 전환서비스』,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 등이 있으며, 책임연구자로 2015 특수교육교과서(초등음악), 그림직업흥미검사 최신화 개정 및 접근성 향상 연구,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정 및 추가개발연구,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현황조사, 학교 내 중도장애학생 의료지원 가이드북 개발, 발달장애 근로자 조기노화에 따른 고용주 및 당사자 지원 방안 탐색, 교육청 장애인 교원현황 실태조사 등 교육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지원을 받아 다양한 국과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지적장애학회 부회장, 한국발달장애학회 이사로 봉사하고 있다.

						

최종학력

2012.11.24 | 일리노이주립대학교-어바나샴페인 | 특수교육과 | 박사

연구실적

  • 2024.09 | 제1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34권 2호, pp.21-47
    교육청 장애인교원 고용률 제고를 위한 현황분석 및 인식연구
  • 2024.07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13호, pp.863-873
    소방공무원의 회복탄력성과 외상스트레스 대처방법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 2024.06 | 공동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8권 2호, pp.335-352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의 장애학생 지원 경험 및 지원 방안 고찰
  • 2024.05 | 공동저자 | INTERNATIONAL JOURNAL OF DISABILITY, DEVELOPMENT AND EDUCATION, 제0권 0호, pp.1-14
    A Cross-Cultural Examination of Young Children’s Attitudes Towards Peers with Disabilities in South Korea and the United States
  • 2024.01 | 공동저자 | EDUCATION AND TRAINING IN AUTISM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제59권 1호, pp.85-96
    Trends in Secondary Curriculum for Transition-Age Students with Severe Disabilities
  • 2023.11 | 제1저자 | 통합교육연구, 제18권 2호, pp.99-121
    특수학급 봉사학습에 참여한 예비특수교사의 통합교육 경험과 인식 및 지원 요구
  • 2023.04 | 교신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30권 1호, pp.298-330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관련 현행 조사도구의 내용분석 연구
  • 2023.03 | 교신저자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24권 1호, pp.65-90
    고등학교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현황조사 도구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23.03 | 교신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7권 1호, pp.275-303
    진로와 직업 교과 연계 직업프로그램이 고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직업준비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2023.03 | 제1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7권 1호, pp.149-175
    발달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23.03 | 교신저자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1호, pp.57-85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정을 위한 델파이 연구
  • 2023.01 | 공동저자 |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제31권 1호, pp.106-123
    Limited representation of disabil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data from South Korea
  • 2022.12 | 제1저자 |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and Health Disabilities, 제65권 4호, pp.231-262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Administrators, Special Education Teachers, Medical Staff and Guardians on Medical Support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
  • 2022.04 | 교신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29권 1호, pp.364-393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현황조사 도구 개발 방향 탐색
  • 2022.03 | 교신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6권 1호, pp.195-215
    특수학급 중도중복장애학생 의료컨설팅 사례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 2021.12 | 제1저자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4권 4호, pp.1-25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초등 음악과 교과역량 및 성취기준에 관한 델파이 조사연구
  • 2021.11 | 공동저자 | ONCOLOGY ISSUES, 제36권 6호, pp.52-60
    An Investigation of Self-Determined Work Motivation Among Young Adult Survivors of Central Nervous System Cancer
  • 2021.11 | 교신저자 | 특수교육, 제20권 4호, pp.127-160
    발달장애인을 위한 공유차량 관리사 교육프로그램개발 및 적용 효과 평가
  • 2021.09 | 공동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6권 2호, pp.67-88
    발달장애 고등학생 전환능력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21.09 | 제1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5권 3호, pp.1-26
    Improving Educational Outcomes for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Application of the Illinois Work and Well-Being Model
  • 2021.09 | 교신저자 | 가족과 가족치료, 제29권 3호, pp.629-654
    가정폭력 피해자녀의 쉼터 경험이 당시 삶과 쉼터퇴소 후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2021.09 | 단독 | 대한경영학회지, 제34권 9호, pp.1641-1660
    사회적기업 장애인근로자의 근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별 특성 및 지원종류에 대한 연구
  • 2021.06 | 제1저자 | 교육문화연구, 제27권 3호, pp.203-218
    장애대학생의 대학지원만족과 자기결정력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2021.04 | 제1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28권 1호, pp.199-222
    발달장애학생 전환역량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 2021.03 | 공동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5권 1호, pp.57-80
    델파이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장애학생 전환능력검사 문항 개발
  • 2020.11 | 교신저자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11호, pp.1985-2011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장애인 고용 플랫폼 개발: 무인 비즈니스 유지관리 기업 에스에스모빌리티 사례를 중심으로
  • 2020.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3호, pp.295-313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전문가의 경험과 요구 탐색
  • 2020.08 | 제1저자 | 교육문화연구, 제26권 4호, pp.597-619
    봉사학습을 경험한 예비초등교사들의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태도 변화연구
  • 2020.08 | 제1저자 | JOURNAL OF DEVELOPMENTAL AND PHYSICAL DISABILITIES, 제32권 4호, pp.665-681
    What Skills are Critical for Living in Supported Apartments and Small Group Homes?
  • 2020.08 | 제1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30권 2호, pp.73-95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ward Elementary Teachers with Disabilities Using Q-methodology
  • 2020.06 | 제1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2권 2호, pp.103-128
    장애대학생의 특성에 따른 대학지원만족, 자기결정성과 대학생활적응 연구
  • 2020.03 | 교신저자 | 특수교육저널, 제21권 1호, pp.33-56
    국내 다문화가정 아동대상의 언어중재관련 문헌분석 연구
  • 2020.02 | 단독 |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1호, pp.125-145
    발달장애인 고용여부가 사회적기업 고용주의 고용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2019.06 | 단독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2호, pp.23-52
    일반 초등학생 학부모가 인식한 장애인 교사의 이미지
  • 2018.05 | 교신저자 | 통합교육연구, 제13권 1호, pp.29-55
    소규모 초등학교 특수교육서비스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연구
  • 2017.07 | 단독 |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제20권 7호, pp.4927-4934
    Employers' concerns in the employment of people with disabilities
  • 2016.11 | 교신저자 | 통합교육연구, 제11권 2호, pp.79-104
    특수교사가 지각하는 기간제 특수교사 이미지 연구
  • 2016.06 | 단독 | 발달장애연구, 제20권 2호, pp.1-24
    그룹홈을 이용하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실태 및 자립지원 연구: 그룹홈 종사자를 중심으로
  • 2016.03 | 제1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18권 1호, pp.35-56
    성인 발달장애인 부모들이 가지는 자녀의 주거환경 및 지원서비스에 대한 탐구
  • 2016.01 | 단독 |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제19권 1호, pp.107-119
    Effects of 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 resilience on principal role behaviors for inclusive education
  • 2014.10 | 교신저자 | 특수교육 (Special Education Research), 제13권 3호, pp.25-51
    국내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 2014.03 | 단독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3권 1호, pp.23-42
    노인들의 장애노인에 대한 수용 태도
  • 2013.09 | 공동저자 |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제34권 5호, pp.293-304
    A Validation of Elements, Methods, and Barriers to Inclusive High School Service-Learning Programs
  • 2012.09 | 제1저자 | RESEARCH AND PRACTICE FOR PERSONS WITH SEVERE DISABILITIES, 제37권 2호, pp.116-129
    A National Study of Community Living: Impact of Type of Residence and Hours of In-home Support
  • 2012.03 | 제1저자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1호, pp.63-89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지역사회중심 직업교수 고찰
  • 2011.12 | 교신저자 | 시각장애연구, 제27권 4호, pp.103-133
    시각장애연구에 관한 최근 경향 분석
  • 2011.09 | 제1저자 |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3호, pp.171-196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모형 변화 및 지침서에 대한 소고
  • 2010.10 | 제1저자 | JOURNAL OF INTELLECTUAL & DEVELOPMENTAL DISABILITY, 제48권 5호, pp.313-329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benefits, barriers, and components of community-based vocational instruction
  • 2023.12 | 공동 |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고용개발원
    발달장애 근로자 조기노화에 따른 고용주 및 당사자 지원 방안 탐색
  • 2023.08 | 공동 | 학지사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
  • 2023.03 | 공동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발달장애인용]사용자 지침서
  • 2022.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초등학교 : 학생용 워크북
  • 2022.11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 2022.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초등학교 : 교사용 지도서
  • 2022.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전환능력검사 :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용
  • 2022.03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 2021.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중학교 : 교사용 지도서
  • 2021.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중학교 : 학생용 워크북
  • 2020.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 2020.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학생용 워크북
  • 2019.08 | 공동 | 지식사
    통계 & 방법론 사전
  • 2018.03 | 공동 | 미래엔
    음악 : 초등학교 3~4학년군 : 교사용 지도서. 가, 나
  • 2018.03 | 공동 | 미래엔
    음악 : 초등학교 3~4학년군. 가, 나
  • 2016.05 | 단독 | 집문당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증진을 위한 역량탐색 및 주거로서의 해결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