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교수진

명예교수

박희찬(Park, Hee-chan) 프로필 이미지

박희찬 명예교수

Park, Hee-chan

연구분야

특수교육

연구키워드

지적장애 교육 및 재활

최종학력

1992.05.15 | 미국 아리조나주립대학교 | 특수교육 및 재활학과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23.06 | 공동저자 |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6권 2호, pp.91-121
    202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의 개정 방향 탐색
  • 2023.06 | 공동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8권 1호, pp.171-190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발달장애학생의 직업 전환역량 유형 연구
  • 2023.06 | 공동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5권 2호, pp.1-21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발달장애 중학생의 자립 전환역량 유형 연구
  • 2021.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56권 2호, pp.67-88
    발달장애 고등학생 전환능력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21.04 | 제1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31권 1호, pp.1-21
    발달장애인용 직업흥미검사 웹 기반 시스템 개발
  • 2021.04 | 교신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28권 1호, pp.199-222
    발달장애학생 전환역량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 2021.03 | 교신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3권 1호, pp.111-135
    전공과 교육에 대한 지적장애 재학생의 인식 유형
  • 2021.03 | 교신저자 | 발달장애연구, 제25권 1호, pp.57-80
    델파이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장애학생 전환능력검사 문항 개발
  • 2020.08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30권 2호, pp.53-72
    장애인 직업재활서비스의 법적 기반 고찰: 장애인복지법령을 중심으로
  • 2020.05 | 교신저자 | 장애와 고용, 제30권 2호, pp.93-116
    델파이 분석을 통한 장애학생 진로 · 직업교육 활성화 과제 탐색
  • 2019.12 | 제1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1권 4호, pp.223-242
    발달장애인용 직업흥미검사 하위 유형 도구의 문항 분포 및 관계성 분석
  • 2019.11 | 교신저자 | 장애와 고용, 제29권 4호, pp.47-67
    발달장애인용 직업흥미검사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19.09 | 교신저자 | 특수교육저널, 제20권 3호, pp.1-17
    발달장애인용 직업흥미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 2019.06 | 교신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21권 2호, pp.51-71
    발달장애인 직업흥미검사도구 문항 타당화
  • 2018.12 | 교신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4호, pp.101-123
    발달장애학생 직업흥미검사도구 개발을위한 직종 탐색
  • 2018.08 | 공동저자 | 하우, 제1권 1호, pp.1-1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2018.03 | 공동저자 | JOURNAL OF REHABILITATION, 제84권 1호, pp.5-12
    Factors Affecting Perceived Stress among Korean Caregivers of Transition-age Youth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Using the Double ABCX Model
  • 2017.10 | 단독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0권 4호, pp.1-22
    유럽 ․ 호주 ․ 미국의 뇌성마비인 등록 시스템 사례 연구
  • 2017.06 | 교신저자 | 지적장애연구, 제19권 2호, pp.1-20
    지역사회적응검사 개정의 측정학적 적합성 연구
  • 2016.10 | 단독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4호, pp.1-20
    뇌성마비장애인 출현율 연구의 동향과 과제
  • 2016.04 | 단독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2호, pp.59-81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정책의 변천
  • 2014.09 | 공동저자 | 지적장애연구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제16권 3호, pp.277-298
    장애학생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 성과지표 개발
  • 2014.06 | 단독 | 지적장애연구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제16권 2호, pp.33-53
    기본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수‧학습 방법 탐색
  • 2014.04 | 교신저자 | 직업재활연구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제24권 1호, pp.29-48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원 직무분석 연구
  • 2014.04 | 교신저자 |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제57권 2호, pp.201-221
    재택순회교육 대상 학생의 성인기로의전환에 대한 어머니의 기대
  • 2014.03 | 공동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제16권 1호, pp.1-23
    직업적 장애 선별과고용 및 직업재활 서비스 지원 프로토콜 탐색
  • 2013.08 | 교신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23권 2호, pp.47-66
    정신지체 특수학교 전공과 투입요인과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관련성 연구
  • 2013.08 | 공동저자 | 장애와 고용, 제23권 3호, pp.35-55
    직업기능 스크리닝 검사의 타당성 연구
  • 2013.06 | 단독 | 지적장애연구, 제15권 2호, pp.1-24
    지적장애인 고등학교 졸업 이후 전환 실태와 개선 방안
  • 2012.08 | 교신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22권 2호, pp.139-158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서비스 원가분석 연구
  • 2011.01 | 공동저자 | 중복.지체부자유연구, 제54권 1호, pp.164-184
    최중도 지체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 2010.11 | 제1저자 | 장애와 고용, 제20권 4호, pp.47-68
    직업평가사 자격 구분과 교부 및 양성 교육과정
  • 2010.10 | 공동저자 | 중복.지체부자유연구, 제53권 4호, pp.167-190
    최중도 지체장애학생의 진로교육에 대한 학부모 인식
  • 2010.09 | 단독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3호, pp.1-26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직업교육의 체계 변천
  • 2010.08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20권 2호, pp.21-43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 서비스 개념 연구
  • 2010.06 | 제1/교신저자 | 특수교육학연구, 제45권 1호, pp.109-127
    발달장애 특수학교의 지역사회 현장실습 중심 직업교육 실시를 위한 로드맵 개
  • 2010.04 | 제1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20권 1호, pp.147-170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 서비스 과정도 연구
  • 2009.12 | 교신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4호, pp.141-159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평가 실태 분석
  • 2009.12 | 단독 | 재활복지, 제13권 4호, pp.25-49
    우리나라 직업재활서비스 종결 기준 탐색
  • 2009.06 | 교신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2호, pp.257-276
    정신지체 특수학교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실태
  • 2007.12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17권 2호, pp.77-98
    미국의 직업재활서비스 코드 체계에 의한 직업재할센터의 종결사례분석
  • 2007.06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17권 1호, pp.49-68
    근거중심 실제의 원리와 지원고용 적용
  • 2006.09 | 단독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3호, pp.103-127
    장애학생의 직업전환을 위한 지역사회 기관간의 프로그램 연계
  • 2006.06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16권 1호, pp.83-103
    한국판 신경근육운동발달검사(K-MAND) 표준화 연구
  • 2005.12.01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15권 2호, pp.91-109
    OASYS 체계와 구성 및 활용 가능성
  • 2005.11.01 | 공동저자 | , 제23권 1호, pp.33-38
    Disparity of closure types in vocational rehabilitation services
  • 2005.11.01 | 공동저자 | , 제23권 1호, pp.21-32
    Status overview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services for Asian Americans and Pacific Islanders with disabilities
  • 2005.10.01 | 공동저자 | , 제7권, pp.35-55
    전환교육의 관점에서 본 정신지체특수학교 직업교육 방향
  • 2005.09.01 | 공동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3호, pp.221-246
    정신지체특수학교 직업교육혁신을 위한 교사참조요목의 적용 방안
  • 2005.06.01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15권 1호, pp.25-43
    직업재활 전문인력 정책 현황과 방향
  • 2005.06.01 | 공동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12권 1호, pp.283-304
    정신지체특수학교 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교사참조요목 개발
  • 2004.12.01 | 공동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11권 2호, pp.115-130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실태 분석
  • 2004.12.01 | 공동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11권 2호, pp.109-124
    인천광역시 고등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직업실태 분석
  • 2004.09.01 | 단독 | 특수교육학연구, 제39권 2호, pp.275-296
    특수교육 직업교사의 양성 및 배치 현황과 방향
  • 2004.07.01 | 공동저자 | 특수교육연구, 제11권 1호, pp.3-25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적용
  • 2004.06.01 | 공동저자 | 직업재활연구, 제14권 1호, pp.183-215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적응기술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 2003.12.01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13권 2호, pp.0-0
    우리나라 직업재활사 양성교육과정 고찰
  • 2003.06.01 | 공동저자 | 특수아동교육연구, 제5권 1호, pp.67-90
    한국과 일본의 정신지체영역 전공과 운영 고찰
  • 2003.06.01 | 단독 | 직업재활연구, 제13권 1호, pp.85-114
    장애인 보호작업시설 직업재활인력 직무분석
  • 2002.06.01 | 직업재활연구 12권호, pp.43-62
    직업재활사업 수행기관의 역할 및 기능에 관한 인식 조사
  • 2002.05.01 | 특수교육학연구 37권호, pp.79-112
    장애졸업생 추적조사와 전환교육
  • 2002.03.01 | 22호호, pp.77-107
    우리나라 직업재활의 현황 및 발전방향
  • 2001.03.01 | 독서연구 제6호호, pp.163-189
    독서교육 전문가 역할과 양성
  • 2000.12.31 | 시각장애연구 16호호, pp.81-99
    점자 색채지도자료와 CAI배색프로그램 교수가 시각장애학생 배색정확성에 미치는 효과
  • 2000.12.31 | 특수아동교육연구 1권 2호, pp.107-120
    중학교 특수학급 교육시설 연구
  • 2000.06.01 | 특수아동교육연구 창간호, pp.33-50
    중학교 특수학급 졸업생의 진로 실태 분석 연구
  • 2000.03.01 | 특수교육연구 제34호, pp.251-281
    자폐아동 교육진단검사 표준화 연구
  • 1999.12.01 | 독서연구, pp.249-281
    특수교육과 독서 지도 전문가의 역할 및 양성
  • 1999.12.01 | 직업재활연구 제9호호, pp.77-98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의 현황과 과제
  • 1998.12.31 | 직업재활연구 8집호, pp.89-112
    발달장애인의 기능적 생활기술 훈련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및 교육시스템 개발
  • 1998.11.10 | 15권호, pp.405-441
    발달장애인 고등부 졸업생의 효율적인 재활을 위한 재활기관과간 협력체제 개발
  • 1997.12.01 | 직업재활연구 제7집호, pp.91-114
    발달장애인을 위한 기능적 생활기술 프로그램 실현화 방안
  • 1997.12.01 | 18집3호, pp.127-151
    정신지체아 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 1996.06.01 | 제17호, pp.45-63
    정신지체학교 고등부 직업교육의 효율화 방안
  • 1995.12.01 | 제12호, pp.237-254
    지원고용의 관점에서 본 정신지체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 1993.11.01 | 직업재활연구 제3집호, pp.91-120
    지체장애인 전환과정 결과분석: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의 취업을 중심으로
  • 1993.10.01 | 59(4)호, pp.38-43
    Factors Related to the Working Environment of Employment Specialists
  • 1992.12.01 | 제13호, pp.27-43
    특수교육체제의 주요 구성요소와 지표 설정에 관한 이론적 탐구
  • 2023.08 | 공동 | 학지사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의 이해와 적용
  • 2022.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초등학교 : 학생용 워크북
  • 2022.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전환능력검사 :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용
  • 2022.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초등학교 : 교사용 지도서
  • 2022.11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 2022.03 | 공동 | 학지사
    특수교육 진로와 직업교육론
  • 2021.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중학교 : 교사용 지도서
  • 2021.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 중학교 : 학생용 워크북
  • 2020.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 2020.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교과연계 전환역량 향상 프로그램 학생용 워크북
  • 2019.11 | 공동 |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인용 직업흥미검사 전문가 지침서 : NISE-VISIT
  • 2018.08 | 공동 | 夏雨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2017.01 | 공동 | 인싸이트
    지역사회적응검사 : 전문가 지침서 : CISA-2
  • 2016.02 | 공동 | 학지사
    지원고용의 이해와 적용
  • 2014.03 | 공동 | 미래엔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나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 2014.03 | 공동 | 미래엔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가 : 교사용 지도서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 2014.03 | 공동 | 미래엔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나 : 교사용 지도서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 2014.03 | 공동 | 미래엔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다 : 교사용 지도서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 2014.03 | 공동 | 미래엔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가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 2014.03 | 공동 | 미래엔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 다 :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 2013.09 | 공동 | 학지사
    장애인 직업교육의 이론과 실제
  • 2013.03 | 공동 | 교육부
    (중특)진로와직업 다
  • 2013.03 | 공동 | 교육부
    (중특)진로와직업 나 지도서
  • 2013.03 | 공동 | 교육부
    (중특)진로와직업 가
  • 2013.03 | 공동 | 교육부
    (중특)진로와직업 가 지도서
  • 2013.03 | 공동 | 교육부
    (중특)진로와직업 다 지도서
  • 2013.03 | 공동 | 교육부
    (중특)진로와직업 나
  • 2011.09 | 공동 | 시그마프레스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과 전환서비스
  • 2010.05 | 공동 | 시그마프레스
    전환평가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기본교육과정 직업준비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기본교육과정 직업생활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직업 지도서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해설(IV): 선택중심교육과정(직업교과)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기본교육과정 실과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기본교육과정 직업기능
  • 2009.03.01 | 공동 | 교육과학기술부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실과 지도서
  • 2006.01.01 | 공동 | 시그마프레스
    장애청소년 전환교육
  • 2005.02.01 | 공동 | 교육과학사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 2004.01.01 | 공동 | 학지사
    지역사회통합교육과정
  • 2004.01.01 | 공동 | 학지사
    지역사회적응검사 실시요강
  • 2002.09.01 | 특수교육
    뇌성마비아의 이해와 지도
  • 2002.03.01 | 양서원
    정신지체아 교육
  • 2000.06.01 | 교육과학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 1999.12.01 | 가톨릭교육재단협의회
    한국의 가톨릭 학교교육
  • 1999.07.01 | 천우문예사
    새 교육과정의 운영과 지도
  • 1999.06.22 | 한국직업재활학회
    직업재활학 입문
  • 1998.07.10 | 홍익제
    현대 장애인복지개론
  • 1997.07.01 | 서부장애인복지관
    MDS의 구성과 사용법
  • 1997.01.01 | 교육과학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1996.01.01 | 특수교육
    장애인 재활-지원고용의 실천적 이론
  • 1994.01.01 | 특수교육
    아바쿠스 발달장애 행동평가 지침서 및 프로그램
  • 1994.01.01 | 인간과 복지
    장애인 직업- 정신지체인을 위한 직업프로그램의 구성과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