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과 발전계획 체계
1. 발전계획 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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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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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윤리적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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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과
운영목표-
윤리적 리더십을 실현하는 특수교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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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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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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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 역량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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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경영 및 여건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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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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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리더육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 -
교원의
전문성·
윤리성·
지도성
강화 -
예비교사의
전문성·
윤리성·
지도성
강화 -
교육
경영
혁신 -
교육
여건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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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톨릭대 특수교육과는 본교의 '교육이념 및 인재상', 「VISION NEW CUK 2025」,교원앵성기관의 '통합발전계획'에 근거하여 교육자로 전문성과 덕성을 갖추고 '윤리적 리더십을 실천하는 특수학교(중등) 직업교육 교사'양성을 목표함
- 본 학과는 1998년부터 4~5년 주기로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수정·보완해 오고 있으며 현제 제6차 학과 발전계획(2021~2025년)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제6차 학과발전 계획의 주요 내용은 기존 제5차 발전계획의 성과 점검과 5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결과에 기반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내·외부 체제와의 협력과정을 통해 수립되었음
- 내부적으로는 매 학기 실시하는 학생들의 교육과정 만족도 조사결과와 학기별 2회 개최하는 학과 전공세미나를 통한 교수들의 평가회의를 토대로 계획 및 수정안을 마련하고 주요 내용에 대해서 학내 교원양성 관련 주요 부처 및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 교원양성위원회 등과의 협의를 거침
- 외부적으로는 교육환경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타 대학의 관련학과 교수 및 현장 특수교사들의 의견, 교육부의 「제6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5주기 교원양성기관 평가결과 등을 반영함
- 제6차 학과 발전계획은 구체적으로 6개 추진전략별로 실행가능한 추진 과제 및 추진 시기와 일정, 방법이 명시되어 있으며, 추진전략별 주요 추진 과제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2. 발전계획 수립과정
추진전략별 내용
추친전략1 : 윤리적 리더 육성 중심 교육과정 운영
1.1 윤리적 리더십 고양
- 배경: 교사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판단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양성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본교 특성화 과정인 윤리적 리더 윤성 프로그램(ELP+) 참여, 사랑나누기, 관련 교직 및 교약과목 수강, ELP+ 장학금 수혜 등을 권장함
1.2 인성 함양
- 배경: 특수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자질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음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학기 1회 이상
- 내용: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인성적 자질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현장교사와 실무자 초빙특강 등을 통해 특수교사로서의 덕목과 자질을 함양함
추친전략2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운영
2.1 다양한 진로 지도
- 배경: 중등특수교사 및 중등교사, 장애인재활상담사, 직업능력평가사 등의 자격취즉과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를 위해 지속적인 지도와 안내가 필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학기 1회 이상
- 내용: 진호계획서 기반 상담을 통해 진로(전공심화, 부전공, 교직복수전공, 복수전공, 융복합전공 등)와 각종 자격취득에 대한 안내 및 지도를 체계적으로 제공함
2.2 실제적·체계적 교육과정 운영
- 배경: 특수교육 및 직업재활의 최근 동향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사회적 요구와 성과를 점검해야 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연간 1회 이상
- 내용: 다양한 전공과목 개설 및 실습과 봉사 등을 포함한 교과·비교과 교육과정을 주기적으로 검토하여 학습자와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과정 운영
2.3 자기주도적 학습공동체 지원
- 배경: 학생주도 학습공동체 조성을 도모하고 지도교수제를 운영함으로써 교수와 학생 간의 인격적 관계를 형성하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도록 지원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학과 내 소학회 및 학습커뮤니티, 스터디팀, 학술연구팀 등의 학습공동체별 지도교수 배정 및 학술제, 해외문화탐방,해외봉사활동 등 다양한 교육활동과 봉사학습을 지원함
추친전략3 : 교원의 전문성·윤리성·지도성 (Professionalism-Ethics-Leadership, PEL)강화
3.1 전임 교원의 확보
- 배경: 교육의 질 확보 및 효과적인 학생 지도를 위해 전임교원 충원이 필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전임교원 5명 충원 시까지
- 내용: 전문성과 현장성을 겸비한 전임 및 겸임 교원을 지속적으로 확보함
3.2 교원의 자기성찰 및 역량 강화
- 배경: 교원은 사회적 변화와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윤리성과 전문성, 교수 능력을 갖추기 위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과 혁신의 노력이 요구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교수법 개발, 강의향상 지원, ICT 활용 P/G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중간·기말 강의평가 및 강의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습자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함
3.3 강사의 전문성 및 지도성 고양
- 배경: 교과 수업에서 전문성과 지도성을 갖춘 강사 초빙이 중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학기 계속
- 내용: 공개 임용을 통해 전문성과 현장경험을 갖춘 강사진을 확보하며, 교·강사 간담회와 강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에 대한 이해와 강의의 질적 수준 향상을 도모함
추친전략4 : 예비교사의 전문성·윤리성·지도성 (Professionalism-Ethics-Leadership, PEL)강화
4.1 현장 실무능력 강화
- 배경: 특수교사 임용뿐 아니라 교육 및 직업재활 관련기관 취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실무능력과 역량을 배양해야 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학기 1회 이상
- 내용: 현직교사 및 관련 분야 전문가 초빙 모의수업 및 특강과 실제 관련기관 실습 및 견학 등을 통해 현장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함
4.2 관련기관 이해 증진
- 배경: 특수학교, 복지관, 재활시설 등 관련기관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연간 1회 이상
- 내용: 학과 구성원 모두가 1박2일 일정으로 특수학교 및 장애인 관련기관을 참관하고 전체 토의를 통해 학교 및 관련 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
4.3 교사 윤리 함양
- 배경: 윤리성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전담 지도교수가 졸업할 때까지 학사·생활·진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상담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학기 1회 이상
- 내용: 특수교사로서 윤리성을 함양하기 위해 학기별 개별 면담과 수시 상담을 실시하며, 필요시 학생생활상담소와 전문상담 기관에서 도움을 받도록 안내함
4.4 전공 멘토제 실시
- 배경: 학년 간 튜터링을 통해 학생들 간의 정보 교류 및 유대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학과 차원의 멘토제를 도입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학기 2회 이상
- 내용: 매년 10여 명씩(4개 학년 포함) 멘토 조를 편성하여 학기별 2회 이상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회의비를 지급하고 결과보고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함
4.5 체계적인 교육실습 지원
- 배경: 1학년부터 다양한 관련기관 및 학교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각종 실습에 대한 사전 준비 및 실습 중, 실습 후 지도를 강화해야 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학기 계속
- 내용: 참관실습, 교육봉사활동, 재활실습, 학교현장실습 등의 모든 실습을 사전 계획에 따라 기관선정에서 실습 전·중·후 지도까지 체계적으로 안내하고 지도함
4.6 학교현장실습 평가회 개최 및 결과 공유
- 배경: 효과적 실습을 위해 실습학교 교사들과 정보와 의견을 교환해야 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연간 2회 이상
- 내용: 실습학교 교장 및 지도교사를 초빙하여 학교현장실습 평가회를 개최하고 평가결과를 실습 지도에 반영하고 전공학술제를 통해 실습결과를 모든 재학생과 공유함
추친전략5 : 교육경영 혁신
5.1 학과 발전 계획서 점검
- 배경: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서(2021~2025)를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2025년까지, 학기 1회 이상
- 내용: 전공세미나 등을 통해 본교 중장기 계획과 학과 SWOT 분석, 사회와 학과 구성원의 요구에 부합하는 학과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수정·보완함
5.2 동문 장학금 지급 확대
- 배경: 지원대상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장학기금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장학기금 지급 내용을 동문들에게 공지하여 기탁 동기를 활성화하며 협조가능한 관련기관에도 기금의 취지를 홍보함으로써 장학기금과 수혜인원을 확대함
5.3 학과 홍보 및 대외 연계 강화
- 배경: 학내 유일한 사범계 학과로서 학과의 특성 및 강점, 진로 등을 학내·외에 적극 홍보하고 관련 학교 및 기관과의 연계 강화를 위한 지속적 노력이 필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장애인의 날 행사, 전공학술제, 교재교구전시회, 전공 체험 및 박람회 등을 통해 학과 특성을 학내·외에 홍보하고, 관련기관 연계를 위해 협력학교 지정, 간담회 및 실습평가회 개최, 홍보물 발송, 특수교사 연수, 전공관련 학술대회 유치 등의 다양한 학내외 교류활동을 지원함
5.4 학과 행정의 효율성 개선
- 배경: 사범계 학과로서 관련 행정부서와의 협조체제를 마련하고 학과 행정업무를 교육부 및 대학의 지침에 적합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필요가 있음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교원 양성업무 관련부서들과 적극 소통하고, 학과 업무일지 및 회의록 작성, 행정 및 운영 매뉴얼 개발 등을 통해 행정업무의 적합성과 효율성을 개선함
추친전략6 : 교육여건 혁신
6.1 교과 학습 및 임용 지원
- 배경: 효과적인 학습과 교사임용을 위해 체계적·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수업자료 및 검사도구 구입 예산을 우선 확보하고, 교수학습개발원 P/G 활용, 임용고사 준비반 운영, 임용특강 개최 및 임용고사실 확보를 위해 노력함
6.2 수업행동분석실의 효과적 활용
- 배경: 수업실연에 대한 체계적 피드백을 제공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수업행동분석실에서 실시하는 전공 수업뿐 아니라 자발적으로 수업실연 영상을 촬영, 분석하고 교수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여 수업능력 향상을 도모함
6.3 실습실의 효율적 관리
- 배경: 학과 실습실의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노력하며 강의 시간뿐 아니라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검사도구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 관리가 필요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학과 실습에서 각종 검사도구를 자율적으로 실습하고 교재교구를 제작할 수 있도록 실습실 활용과 실습 도구 및 설비 관리를 지원함
6.4 학과 예산 확보 및 효뉼적 집행
- 배경: 학과사업 예산 확보 및 효과적·효율적· 집행이 요구됨
- 추진 시기 및 일정: 2021년 1학기부터, 매년 계속
- 내용: 전년도 예산 집행과 차년도 사업계획에 따라 예산의 관항목을 조정하며, 각 강의별 필요 기자재 및 자료를 사전에 파악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함